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한양행 목표주가

증권거래소 상장기업

by LYLIA 2023. 4. 18. 12:30

본문

728x90
반응형

# 혈당 케어 프로바이오틱스 '당큐락' 출시

 유한양행은 국내 최초 혈당 케어 프로바이오틱스 와이즈바이옴케어 '당큐락'을 출시했다.

 

유한양행

 

 '당큐락'의 주원료는 Lactobacillus Plantarum(락토바실루스 플란타룸) HAC01 프로바이오틱스로, 식약처로부터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하루에 1캡슐 섭취로 장내 미생물 총 조절을 통해 식후 혈당 상승 억제와 배변 활동 원활 / 장 건강을 동시에 케어할 수 있다. 인체적용시험결과 식후 2시간 혈당 상승 억제와 당화혈색소 감소를 확인하였다.

 

 스트레스,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급격하게 당뇨 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 수가 10초마다 3명씩 발생)에서 국내 최초 혈당 기능성을 인정받은 프로바이오틱스 '당큐락' 제품이 혈당 케어가 필요한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유한양행은 혈당 기능성 유산균 '당큐락'을 시작으로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인 '와이즈바이옴 케어'를 선보이면서 장 건강은 물론 개별 건강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폐암신약 렉라자(레이저티닙) 1차 치료제로 변경 허가 신청

 유한양행은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의 1차 치료로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 메실산염일수화물)'의 적응증을 추가하기 위한 변경 허가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

 

유한양행

 

 렉라자는 2021년 1월 식약처로부터 EGFR T7 90M 돌연변이 양성 '2차 치료제'로 허가받은 국산 31호 신약으로, 2차 치료제는 환자들이 가장 처음 쓰는 치료제인 1차 치료제로 치료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들이 사용하는 약물이어서 시장 규모는 작다.

 

 이번에 유한양행은 이전에 폐암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에도 렉라자를 처방할 수 있도록 식약처에 변경허가를 신청한 것으로 하반기에 렉라자 1차 치료제 승인이 날 것으로 전망된다.

 

 식약처가 렉라자를 1차 치료제로 허가하면 더 많은 환자에게 고품질의 의약품 치료 기회를 더 빨리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라 유한양행의 렉라자 매출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한양행은 2022년 렉라자로 매출로 약 300억원을 올렸으며 일각에서는 렉라자가 1차 치료제로 허가를 받으면 연 매출 1000억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한양행은 렉라자를 2015년 글로벌 제약사 얀센에 총 계약규모 1조 4000억원에 기술수출했으며, 현재 얀센 주도로 얀센의 이중항체 치료제 리브리반트(성분 아미반타맙)와 병용요법으로 비소세포폐암의 1차 및 2차 요법 임상개발이 진행 중이다.

 

 

 

 

 

# 이뮨온시아, 프로젠 합병 가능성

 유한양행이 '항체'라는 공통점으로 신약 개발을 이어가고 있는 자회사 '이뮨온시아''프로젠'을 이끌며 앞으로 지속적인 상호 보완/협력이 기대되는 만큼 최대주주인 유한양행은 '합병'을 통해 더 큰 그림을 그릴 수도 있다. 

 

 이뮨온시아와 프로젠이 합병하는 경우 유한양행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NTIG(다중 표적 항체) 플랫폼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이뮨온시아가 유한양행과 함께 준비 중인 새로운 이중특이성 항체치료제 개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며, 글로벌 무대에서의 유한양행 경쟁력도 올라갈 수 있다.

 

● 프로젠

 유한양행은 '프로젠'의 구주와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총 300억원을 투자해 프로젠 지분 38.9%에 해당되는 '최대주주 지분을 확보'하는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다중 타깃 항체치료제 등 차세대 혁신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함께 하고 유한양행의 차세대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프로젠의 핵심 역량은 '다중표적항체 기반 플랫폼 기술'이다. 이중항체는 질병을 유발하는 인자 한 개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닌 두 개의 인자에 동시 작용하는 항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항체는 하나의 타깃 항원에만 작용하지만 이중항체는 서로 다른 타깃에 작용해 효능 측면에서 단일항체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항체 항암제의 경우 한쪽은 암세포와 다른 쪽은 면역세포와 결합하도록 구성해 암세포를 공격하는 동시에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프로젠은 다중표적항체 플랫폼 기술 'NTIG(Neo Tri-ImmunoGlobulin)'를 바탕으로 당뇨 동반 비만 'PG-12', 이식편대숙주 질환 및 자가면역 질환 'PG-405', 염증성 장 질환(IBD) 'PG-101', 면역항암(PG-207) 등 치료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을 보유 중이다.

 

 'NTIG'는 2개 이상의 치료 약물을 하나의 분자로 융합한 것으로 각각 따로 병용투여한 것에 비해 높은 시너지가 기대된다. 표적화가 가능해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투여 약물의 투여량을 낮출 수 있어 생산 단가의 절감에 따른 가격 경쟁력도 갖는다. 이밖에 체내 지속력이 높아 투여 횟수 측면에서 환자들에게도 편의성을 높인다.

 

 프로젠 인수를 통해 유한양행은 다중 타깃 항체치료제 등 차세대 혁신 바이오 신약개발 역량의 시너지를 높임은 물론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를 프로젠과 함께 구축하는 등 국내외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으로 추후 유한양행이 보유한 파이프라인에 NTIG 플랫폼 기술 적용도 기대가 된다.

 

 한 시장조사 업체에 따르면 이중항체 시장은 2021년 40억달러(약 5조원)에서 2027년 190억달러(약 24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도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이뮨온시아

 이뮨온시아는 유한양행이 미국 소렌토 테라퓨틱스와 51%, 49% 지분율로 합작해 설립한 면역항암제 전문 신약개발사다. 실제로 이뮨온시아는 올해 2월 프로젠과 'NTIG 플랫폼'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이뮨온시아는 자체 개발한 항체에 프로젠의 NTIG 기술을 접목해 개발할 수 있는 독점적 통상실시권을 확보한 상황으로 이뮨온시아는 보유한 PD-L1 타깃 'IMC-001'를 비롯해, CD47 면역항암 후보물질 'IMC-002' 등에 플랫폼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728x90

 

 

# 유한양행 전망

 다수의 후속 파이프라인들을 보유하고 있어 미래 성장 가능성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로 증권가에서는 올해 유한양행이 개량신약 및 프로바이오틱스 신제품 론칭, 렉라자 국내 1차 치료제 승인 및 급여 확대, 해외사업부의 고객사 확대, 개량 신약/신약 렉라자 매출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이 주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올해 수익성 개선에 더불어 R&D 성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유한양행은 올해 다수의 R&D 이벤트를 앞두고 있다.

 

● 유한양행 파이프라인

약물 적응증  
렉라자 EGFR돌연변이
비소세포폐암
YH14618 퇴행성디스크
YH12852 Gut Motility Disease
위장관운동장애
YH25724 NASH
비알콜성지방간
YH35324 Allergy
(CSU, 천식, AD)
YH32367 면역항암
YH32364 면역항암
YH34160 비만

 

 올해 렉라자가 국내 1차 치료제로 변경 승인과 보험급여 등재에 따라 수익성 개선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며, 매출 증가와 비용 감소, 이익률 개선도 이어져나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얀센이 진행 중인 렉라자와 리브리반트의 병용 임상에 대한 결과도 기대된다.

 

 렉라자의 순탄한 시장 점유율 상승을 바탕으로 전문의약품이 약품사업부 실적을 이끌 것이며 해외사업은 연초에 수주가 집중되는 특성상 고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어 지난 4분기부터 비용 개선 효과가 이어지며 매출 원가와 판매관리비의 증가폭은 제한될 것으로 연간으로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 유한양행 목표주가

23.04.17 종가 58,100원
23.04.17 기준 시총 4조 4527억
23.04.17 기준 52주 최고가 59,500원
23.04.17 기준 52주 최저가 49,950원
23.04.17 기준 PER 47.51배
23.04.17 기준 PBR 2.09배
23.04.14 기준
목표주가 전망치 평균값
76,222원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